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94 KF99 KF80와 주의사항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94 KF99 KF80와 주의사항

Posted at 2020. 3. 19. 16:45 | Posted in TIPS
반응형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94 KF99 KF80와 주의사항] 

전 세계가 황사, 초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약 92% 정도가 이를 겪고 있으며 가장 큰 문제 지역은 중국에서 북아프리카를 잇는 모든 지대(인도, 사우디 등)입니다. 그래서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를 쓰라고 하지만 오히려 마스크가 몸에 나쁠 때도 있습니다. 이에 초미세먼지 마스크 KF94, KF99, KF80와 주의사항도 정리합니다. 대충 쓰면 돈만 낭비하고 몸에 더 해롭다고 하니 꼭 알아둬야 할 상식입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고르기 상식 

 

우선 황사와 초미세먼지의 구분입니다. 이런 작은 입자들은 '㎛(마이크로미터)'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1백만 분의 1미터입니다. 즉 0.001mm인 것입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차이를 구분하는 10㎛는 머리카락 굵기의 1/70입니다. 황사는 20㎛이고 초미세먼지는 그 보다 더 작은 것을 말하며 약 2.5 마이크로미터 이하가 기준입니다. 그래서 초미세먼지 마스크에 KF94, KF99, KF80 같은 마크가 있는 것입니다. 

 

(미세먼지 발생 원인의 59%가 중국이고 27%는 수도권, 14%는 지방에서 생성된다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94 KF99 KF80와 주의사항] / ⓒ alvpics)

 

마스크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추위를 막는 것과 먼지를 막는 것입니다. 먼지용은 예전에는 산업공단에서나 쓰던 것입니다.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94, KF99, KF80라고 적힌 것이 먼지용입니다. 이것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아주 작은 먼지를 얼마나 걸러 줄 수 있느냐를 표시한 것입니다. 미세먼지는 너무 작아서 방한용 마스크는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반드시 미세먼지용 마스크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초미세먼지 마스크 KF80, KF94, KF99의 주의사항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KF는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지정한 보건용 마스크 표시입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N 등을 사용하므로 나라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94, KF99, KF80은 모두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먼지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여기 적힌 숫자는 입자의 크기가 아니라 %를 의미합니다. KF80은 80%를 차단한다는 의미입니다.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좋은 것이니 초미세먼지 마스크 KF80, KF94, KF99 순서로 효과적입니다. 

 

(공해 마스크에도 종류가 있어서 반드시 표시와 기능을 알아야 한다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80 KF94 KF99 주의사항] / ⓒ Friends of the Earth Scotland)

그러나 황사, 초미세먼저 마스크인 KF94, KF99, KF80의 주의사항을 보면, KF80은 단위가 다릅니다. 이것은 0.6 마이크로미터를 거를 수 있습니다. 대신 KF94, KF99는 0.4 마이크로미터도 거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KF94, KF99가 더 촘촘한 구조라는 뜻입니다. 촘촘하다면 그보다 더 큰 것들은 당연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미세먼지 마스크를 쓴다면 일반 미세먼지와 황사도 거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구입 전에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주의사항 

 

그렇다면, 왜 이런 구분을 두는 걸까요? 무조건 많이 거르는 것이 좋은데도 말입니다. 그것은 호흡과 관련이 있습니다. 천이 촘촘해서 더 작은 먼지도 거를 수 있다는 얘기는 너무 촘촘해서 숨 쉬기가 나쁘다는 얘기와 같은 것입니다. 예상되겠지만 황사, 초미세먼저 마스크 KF80, KF94, KF99 순서로 점점 숨쉬기가 나쁩니다. 폐활량이 충분하다면 문제 없겠지만 노약자나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경우엔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마크스는 반드시 공간이 생기지 않게 꼭꼭 눌러서 밀착시켜야 한다.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94 KF80 KF99 주의사항] / ⓒ U.S. Air Force)

 

더구나 또 알아두어야 할 것은 착용법입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얼굴에 모두 밀착되게 써야 합니다. 빈 공간이 있으면 하나마나인 상태가 됩니다. 그렇다면 더 숨쉬기 힘들 것이므로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80, KF94, KF99 주의사항을 잘 알아둬야 합니다. 노약자나 산소 요구량이 많은 일을 하고 있다면 초미세 마스크는 KF80 정도로 해야 합니다. 개인 차가 있으므로 얼굴에 빈틈없이 쓰고도 숨 쉬기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80, KF94, KF99 주의사항을 꼭 알아둬야 하는 이유는, 지나치게 숨 쉬기 곤란한 마스크를 쓰고 있다가 호흡곤란을 겪는 사례가 보고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외국 신문을 검색해 보면 너무 심한 경우엔 마스크 착용을 안 하는 것이 오히려 났다는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북미와 유럽의 경우 우리보다 미세먼지 공해가 약하므로 무조건 믿을 것은 못되고, 참고하는 수준이면 되겠습니다. 

 

 

(특히 노약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방진 마스크 선택과 사용 주의사항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초미세먼지 황사 마스크 KF94 KF99 KF80와 주의사항] / ⓒ David Leo Veksler)

 

만약 호흡이 힘들다 해도,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94, KF99, KF80 중 낮은 숫자를 쓰거나, 쓰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실외 활동을 줄이거나, 그것도 아니면 조깅이나 일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 외에는 뾰족한 대안이 없다는 점이 문제이겠습니다. 가격은 황사, 초미세먼지 마스크 KF80이 KF94, KF99보다 아주 약간 싼 편이며, 가장 많이 판매하고 있는 것은 KF94입니다. 노인,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면 많이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출처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