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의 효능과 부작용´두릅´의 효능과 부작용

Posted at 2020. 3. 25. 16:14 | Posted in 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 ´두릅´의 효능과 부작용 ]

코로나로 모두 힘드시죠? 이럴때일수록 잘 드셔야 건강하게 이겨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모두 힘내시고 파이팅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두릅은 땅두릅과 나무두릅 두 가지로 나눠지며, 땅두릅은 4~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에서 잘라낸 것을 말하며, 나무두릅은 나무에 열리는 새순을 말합니다. 
두릅은 데쳐서 먹거나 셀러드 등으로 많이 먹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많고 사포닌, 식이섬유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봄나물의 제왕이란 별칭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처럼 두릅은 우리 몸에 유익한 효능들이 다양하게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 지금 먹으면 보약인 ´두릅´의 효능과 부작용 』 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두릅 부작용 』

1. 혈관 건강

두릅에는 홍삼의 3배나 되는 사포닌이 들어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 지질을 낮춥니다.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고 혈당치를 낮춰서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동맥경화를 비롯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각종 혈관성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2. 암 예방에 도움

두릅에 다량 함유된 사포닌 성분과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성분을 억제시켜주고 활성산소를 억제를 통해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고 전이를 억제를 해줘서 암예방에 도움된다고 합니다

 

3. 심신안정 효과

두릅에는 독특한 향을 내는 정유 성분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칼슘은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신경물질을 강화해주기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됩니다.

또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신안정에 도움을 줘서 불면증와 같은 증상에도 효과 있다고 합니다.

 

4. 위장건강

두릅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위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영양분의 흡수가 잘 되게 도와주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천연소화제로 쓰여질만큼 소화력 향상과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등 위관련 질환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릅은 잦은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5. 면역력강화 

두릅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위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영양분의 흡수가 잘 되게 도와주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천연소화제로 쓰여질만큼 소화력 향상과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등 위관련 질환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릅은 잦은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6. 당뇨개선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고 혈중지질을 낮춰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당뇨를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피로회복  

두릅에 함유된 풍부한 단백질과 사포닌, 비타민, 여러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로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나른한 봄철 날씨로 인해 많이 생기는 춘곤증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8. 해독작용 

두릅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을 비롯하여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성분들로 하여금 체내 쌓여있는 독소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여러 독소나 염증이 체내 쌓임으로 해서 발생하는 부종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다이어트

두릅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하여 21칼로리로 낮은데 반해, 단백질 및 식이섬유, 비타민C, 칼슘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 두릅 부작용 』

두릅은 냉한 식물이므로 찬 성질이 몸에 맞지않은 사람에게는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두릅에는 적은 양의 독성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생으로 드시지 말고 살짝 대쳐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가능한 새순만 먹는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출처: https://storyerp.tistory.com/83 [스토리이알피]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