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 0x8015DC0C 에러 해결방법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 0x8015DC0C 에러 해결방법

Posted at 2020. 12. 3. 11:15 | Posted in TIPS
반응형

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 0x8015DC0C 에러 해결방법


 

윈도우10에 기본 포함되어 있는 Xbox에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0x8015DC0C 에러라고 나오는데, 그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0x8015DC0C 에러는 연령인증이다

 

윈도우10을 접하는 사용자들은 `콘솔 게임기`로만 즐길 수 있었던 게임들을 PC에서 사용하도록 해 주는 Xbox를 보고 기뻐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Xbox게임을 이용하려면 MS의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아웃룩 메일을 만들며 계정을 등록해도, Xbox에 들어서면 또 문제가 생깁니다. 그것이 바로 "지금은 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와 0x8015DC0C 에러입니다. 



(사진: 원래 Xbox 게임은 콘솔 게임기를 사서 해야 하는 게임이었으나 PC게임으로 개방되었다. [Xbox 로그인 해결방법] / ⓒ InspiredImages)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황당할 수밖에 없는 이 상황은, MS가 원인과 이유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0x8015DC0C 에러는 연령확인이 안 되어서 생기는 것입니다. 아직 MS계정이 없다면 가입해야 하고, "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0x8015DC0C 에러가 나온다면 i-pin 등으로 연령인증까지 받아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메시지와 0x8015DC0C 에러 화면. [Xbox 로그인 해결방법] / ⓒ www.kiss7.kr) 

 

처음 Xbox를 실행하면 로그인하라는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로그인이야 당연히 하는 것이겠지만, 로그인을 한 후에도 "지금은 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세요."라며 0x8015DC0라는 코드가 나온다면 프로필 페이지(account.xbox.com/ko-KR/Profile)로 접속하여 MS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그러면 "confirm age"라는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사진: Xbox 문제의 해결은 결국 confirm age를 눌러서 연령 인증을 하는 것이다. [Xbox 로그인 해결방법] / ⓒ www.kiss7.kr) 

 

이것을 누르면 i-pin 본인인증페이지로 넘어가고, 이 방법을 통해 연령인증을 받으면 Xbox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그래도 끝이 아닙니다. Xbox를 이용하려면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고, 완전히 부모 동의까지 필요 없으려면 21세가 넘어야 합니다. 제대로 안내해 주지 않은 MS의 잘못도 있지만, 이 문제의 원인 제공자는 여성가족부입니다. 전 세계에서 한국에만 있는 유일한 규정입니다. 

"Xbox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의 원인

 

i-pin 인증을 통해서 Xbox 사용이 가능해진다고 하지만 궁금증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왜 게임을 만 18세 이상으로 제한을 둔 것일까요? 그러고는 왜 "지금은 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세요."라는 0x8015DC0 코드만 달랑 알려주는 것일까요? 그것은 2012년 여성가족부의 복잡한 시행규칙인 `셧다운제`로 인한 사정 때문이었습니다. 



(사진: PC방 모습. 청소년 보호를 위해 여성가족부가 내놓은 셧다운제가 Xbox 에러의 원인이었다. [0x8015DC0C 에러는 연령인증] / ⓒ Hachimaki) 

 

셧다운제는 지나치게 밤늦도록 게임에 빠지는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좋은 취지의 법입니다. 그러나 모든 문제를 정부 지도로 해결해버리려는,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이 법으로 인해 게임업체들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더 큰 문제는 Xbox가 외국 기업이다 보니 연령 확인을 하지 않는 바람에, 성인을 포함한 전 연령이 밤늦은 시간의 접속을 금지당해버린 것입니다. 

(사진: 이상한 것은, 마이크로 소프트가 원인을 로그인 에러 시에는 설명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화면은 다른 곳에서의 설명페이지. [0x8015DC0C 에러는 연령인증] / ⓒ xbox.com) 

 

결국 MS의 Xbox는 성인연령이라도 잡기 위해 I-PIN을 이용한 연령인증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가  "지금은 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세요."와 함께 나타나는 0x8015DC0 코드입니다. 물론 성인 프로그램 판매 금지 및 결제 문제 때문에 연령확인이 필요할 수도 있겠지만, MS가 2012년 11월부터 이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직접적인 원인은 이랬습니다. 

(사진: MS는 안드로이드처럼 개방성확댁를 위해 Xbox 게임도 개방시킨 것이다. [0x8015DC0C 에러는 연령인증] / ⓒ Philip Terry Graham) 

 

MS의 질문/답변 페이지에서 "저는 18세 미만입니다. 나이를 확인한 후 로그인을 하면 어떻게 되나요?"라는 질문을 찾으면, "Xbox는 한국 내 18세 미만의 사용자를 위한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최소 연령 제한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로그인이 불가합니다. 로그인 시 오류 코드 0x80151019가 나타나게 됩니다. 또는 부모님 동의서 요청 메시지가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런 안내를 다른 곳에 숨겨 놓은 건지 이유를 알 수가 없습니다. 

Xbox 로그인 해결방법들

 

Xbox에서 나타나는 "지금은 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세요."와 0x8015DC0 에러의 정체가 한국에서만 어쩔 수 없이 벌어지는 연령확인이라는 것은 결론이 났으니, 이제는 그 외의 상황들을 정리해 봅니다.

먼저 확인해야 할 것들입니다. 

1. MS의 Outlook.com에서 계정을 만들 것.

2. Xbox 실행 후 login.live.com에 가 볼 것.

3. 못 찾겠으면 https://account.xbox.com/ko-KR/Profile에 접속할 것.

4. 이미 아이핀 등의 확인 절차를 만들어 둘 것.



(사진: Xbox 게임의 화면. 해외 우회를 통해서 로그인을 한다는 게이머들도 있다. [Xbox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 ⓒ xbox.com) 

 

어떤 이용자들은 윈도우10에서 국적을 바꾸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나라로 우외해서 로그인 등록을 한 후에 사용하라는 조언을 주기도 합니다.

Xbox의 연령 정책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령 확인 안내 페이지(https://www.xbox.com/ko-KR/verifyage)

그런데 21세가 되었더라도 황당하게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는 그에 대한 안내 페이지입니다. 

보호자 동의 안내 페이지(https://support.xbox.com/ko-KR/my-account/manage-account/cant-complete-parental-consent-for-child-account



(사진: 0x8015DC0 에러코드가 난다면 본인인증을 통해서 나이를 인증해야 하는 것이다. [Xbox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 ⓒ xbox) 

 

마지막으로, 이렇게 해도 "지금은 Xbox Live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세요." 메시지와 0x8015DC0 에러로 고생을 하게 된다면 고객센터로 확인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객지원센터(https://support.xbox.com/ko-kr)

그리고 아래는 전화번호인데, 1577번호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확인하길 바랍니다. 

고객 지원 센터 : 1577-9700

외국과 한국의 차이가 너무 심한 정책도 문제이고, 안내를 엉뚱한 곳에서만 하는 Xbox도 문제이고... 이런 저런 부실한 대응 때문에 사용자만 황당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