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성 토성 근접 행성 정렬 - 토성 목성 대근접 일직선 시간, 원리와 이유목성 토성 근접 행성 정렬 - 토성 목성 대근접 일직선 시간, 원리와 이유

Posted at 2020. 12. 21. 10:45 | Posted in 잡동사니
반응형

목성 토성 근접 행성 정렬 - 토성 목성 대근접 일직선 시간, 원리와 이유 / ⓒ sciencefreak 

 

목성 토성 대근접

행성 근접 원리와 이유는 공전과 기울기 때문

 

[목성 토성 근접 행성 정렬 - 토성 목성 대근접 일직선 시간, 원리와 이유]

400년 만의 대우주쇼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목성과 토성의 대근접 쇼는 흔한 일이 아니지만 주기적이기도 않습니다.

평생에 한 번 보기 힘든 우주쇼가 펼쳐진다는 소식에, 이를 보려고 준비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토성 목성 근접의 원리와 이유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397년만의 대근접

1623년 7월 17일, 목성과 토성이 매우 가깝게 근접했다는 기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12월 21일에 약 400년 만의 우주쇼가 다시 펼쳐집니다. 이번 우수쇼에서는 목성과 토성이 거의 붙을 정도로 가깝게 보일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우주쇼를 놓치면 그 다음 우주쇼는 2080년 3월 15일이 되어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두 행성의 접근은 거의 0.1도의 각도까지 좁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남서쪽 밤하늘] 목성 토성 근접 행성 정렬 - 토성 목성 대근접 일직선 시간, 원리와 이유 / ⓒ mdrakeshahmed 편집 www.kiss7.kr 

 

토성 목성 대근접 우주쇼를 볼 수 있는 시간은 12월 21일 저녁 5시 17분부터이고, 방향은 남서쪽 낮은 하늘입니다. 다만, 해가 져서 어둑어둑해진 후에 더 잘 보일 것이므로, 6시 이후가 돼야 잘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날씨가 허락되고 주변 밝기가 알맞다면 맨눈으로도 볼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또한 국립과천과학관은 대근접쇼가 벌어지는 동안인 오후 5시부터 6시 30분까지 이 장관을 실시간으로 중계할 예정입니다.



목성 토성 초근접의 원인

목성과 토성의 초근접의 원리와 이유도 함께 알아봅시다. 그러면 왜 어떤 때는 400년 만에 일어나고 어떤 때는 몇십 년 만에 일어나는지도 이해가 될 것입니다.

 

토성 목성 대근접이라고 해서 진짜로 토성과 목성이 가까이 붙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지구인의 눈에만 그렇게 보일 뿐입니다. 내가 서 있는데 어떤 사람은 가까이 지나가고 어떤 사람은 멀리서 지나간다고 상상합시다. 그러면 내 눈에는 두 사람이 만나는 지점에서 겹쳐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두 사람은 거리가 있어서 실제로 겹치는 것이 아닙니다. 두 행성의 행성정렬은 이런 원리 때문입니다.



[행성 근접과 정렬 이유] 목성 토성 근접 행성 정렬 - 토성 목성 대근접 일직선 시간, 원리와 이유 / ⓒ www.kiss7.kr 

 

지구에서 볼 때는 목성과 토성이 0.1도의 각도만큼 초근접을 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멀리 떨어져서 지나갑니다. 하지만 이것도 희귀한 일이라는 것이 목성 토성 대근접의 핵심입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태양계의 공전에 대해서 이해해야 합니다. 태양을 중심으로 도는 모든 행성이 같은 평면 상에서 돌지는 않습니다. 즉 같은 높이로 도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만약 같은 높이라면 훨씬 자주 이런 일을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각 조금씩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이런 희귀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토성 목성 대근접의 이유

토성 목성의 행성정렬이 흔한 일이 아니라는 것은 다음 두 가지를 알아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는 목성의 공전 기울기는 1.31도이고, 토성의 공전 기울기는 2.48도입니다. (지구를 기준으로 할 때)



[공전기울기 비교] 목성 토성 근접 행성 정렬 - 토성 목성 대근접 일직선 시간, 원리와 이유 / ⓒ Tumisu / 제작 www.kiss7.kr

 

둘째는 목성의 공전은 11.86년마다 한 바퀴이고, 토성의 공전은 29.6년마다 한 바퀴라는 것입니다. (지구 시간으로)

[공전궤도 비교] 목성 토성 근접 행성 정렬 - 토성 목성 대근접 일직선 시간, 원리와 이유 / ⓒ Mark Garlick / 제작 www.kiss7.kr 

 

즉, 목성 토성 대근접은 서로 다른 속도로 태양을 도는데 기울기까지 달라서 만나기 힘든 현상이기 때문에 행성정렬 우주쇼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두 행성의 근접 현상은 약 19.9년마다 일어나지만, 이렇게 가까이 겹쳐 보이지 않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행성 근접 상상도] 목성 토성 근접 행성 정렬 - 토성 목성 대근접 일직선 시간, 원리와 이유 / ⓒ Lars_Nissen / www.kiss7.kr 

 

토성 목성의 초근접은 망원경으로 봤을 때 0.1도 차이지만, 맨눈으로 봤을 때는 거의 겹쳐 보입니다. 달의 1/5 크기까지(실제로는 6억km 거리)​ 붙기 때문입니다.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계속될 이 우주쇼는 남서쪽의 낮은 하늘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탁 트인 곳에서 봐야 관측이 가능할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만나는 지점도 항상 같은 것은 아니라서 1623년 때는 태양에 가까워 빛 때문에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게 보면 거의 800년 만인 토성 목성 대근접은 일생에 한번 보기 어려운 희귀 우주쇼인 것입니다.



출처: https://kiss7.tistory.com/2080 [키스세븐]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