랙-픽스, 파일I/O시스템..?랙-픽스, 파일I/O시스템..?

Posted at 2010. 10. 5. 08:11 | Posted in 스마트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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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입출력시스템(File Input/Output System)

컴터에서 어떤 작업을 하려면 CPU가 연산을 해야 하는데 이 CPU는 RAM이라는 매우 빠른 메모리
(갤스에서는 NAND 512MB)에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RAM은 비싸서 용량도 작고 전원이 나가면 그냥 지워지기 때문에 조금 느리더라도
싸고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갤스에서는 microSD)에 모든 데이터를 보존하게 됩니다. 
이 하드디스크의 데이터(파일)를 RAM에 올렸다(Input) 내렸다(Output)하는 작업을 
파일 입출력(I/O)라고 합니다.

이 파일입출력 방식도 여러가지인데 갤스에서는 삼성이 개발한 RFS를 채용했는데 
이 방식은 일 한번 할때마다 세번의 파일 읽고 쓰기가 이루어집니다. 굉장히 안정적인 방식이긴 한데 
너무 시간을 많이 잡아먹다 보니 "LAG(버벅이)"의 주범이 되어버렸읍니다. 
제 사견입니다만 삼성은 스마트폰을 기존 피쳐폰의 연장선상에서 어떻게 해볼려고 한 것
같은데 피쳐폰에서는 모든 기능이 고정되어 있기때문에 이 RFS방식으로도 충분했을겁니다.
하지만 피쳐폰과 달리 스마트폰은 유져 마음대로 어플(기능)을 선택할 수 있고 그 어플숫자도
쉽게 100여개가 넘어버립니다. 갤스에 내장된 어플들은 루팅하지 않고선 유져가 지울 수도 없는데
이는 피쳐폰 마인드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했다는 반증이라 하겠읍니다.

### 랙-픽스(Lag-Fix)
"랙-픽스(Lag-Fix)"란 말도 삼성의 RFS라는 파일 I/O방식때문에 생겨났읍니다만,
갤스가 버벅이(Lag)가 되는 원인에는 RAM의 부족이라는 - 다른 회사도 아니고 삼성에서..
요인도 있는데 512MB에서 128MB는 시스템이 사용하고 나머지 384MB에 안드로이드 코어와
삼성의 피쳐폰 어플, SKT의 시대착오적인 SKAF 등이 차지하고 나면 실제 유져가
쓸 수 있는 용량은 100MB 전후가 되는데 요건 딱 어플 2개 돌리면 꽉차게 됩니다.
아!! 게임유져분들은 1개나 제대로 돌릴 수 있으려나?
그래서 필요악 태스크킬러가 등장하게 되고...

조만간 이루어질 프로요(안드로이드OS v2.2) 업뎃에서는 메모리관리가 혁신적으로
좋아진다고 기대가 크실텐데 메모리가 작다는 태생의 한계를 극복하긴 어렵다고 봅니다.
또한 파일I/O시스템도 변동이 없으므로 큰 기대는 안하시는게 정신건강상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은 유져가 어플들을 마음대로 골라 쓸 수 있다는 매력과 하드웨어와 소프웨어의 
연관성 그리고 데이터의 공유가 3대 특징으로 들 수 있는데 - 예를 들어 티맵에서는 GPS라는
하드웨어를 사용하는데 데이터 공유에서는 아직 피쳐폰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읍니다.
당연히 주소록과 연동되야 하는데 SKT도 과거의 좋은 시절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는듯 
합니다.

결론은 우리 맛클같은 클럽과 해외의 전문가 여러분들이 갤스의 이러한 문제점들을
일찌기 파악하시어 루팅을 비롯하여 부두와 같은 훌륭한 "랙-픽스" 패치들을 만들어 주신
덕분에 펄펄 날아다니는 갤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읍니다.

이 분들이 돈을 받고 하신 것도 아니고 100% 무료봉사로 이러한 일을 하시는데
우리들은 뭘로 보답해야 될까요?
- 고생하셨읍니다. 고맙읍니다.
- Just Say Thank You..!!

출처 : http://matpclub.com/board/index.html?id=board4&no=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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