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와 Wi-Fi에 대한 오해3G와 Wi-Fi에 대한 오해

Posted at 2010. 10. 1. 08:55 | Posted in 잡동사니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지금까지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이 바로 3G와 Wi-Fi에 대한 질문입니다.(거의 매일 받고 있답니다.^^) 예전에도 스마트폰에서 무선 인터넷에 대한 게시물을 많이 썼지만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3G와 Wi-Fi에 대한 오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3G와 Wi-fi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해결 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아직 3G와 Wi-Fi의 차이점을 모르신다면 "3G와 WIFI 정의와 차이점 안드로이드 폰 무선 네트워크 설정" 강좌를 참조하세요^^

3G 쓰면 무조건 돈낸다?

가장 흔한 오해입니다. 데이터 요금제가 아닌 요금제(학생요금제, 일반요금제 등)를 이용한다면 3G를 장시간 사용했을때는 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요금제일 경우 요금제에 따라서 한달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량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SKT의 올인원 45요금제를 사용합니다. 전 한달에 500MB의 3G데이터 량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제가 3G로 인터넷을 사용하면 500MB 에서 사용한 만큼 차감이 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각 통신사별 요금제를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본인이 어떤 요금제에서 얼마만큼의 3G 데이터를 사용 할 수 있는 지 확인해보세요. 요금제 별로 "데이터"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용하시는 요금제가 무엇인지 확인했다면 하루에 얼마만큼의 데이터를 사용하는게 적당할까요? "3G 요금, 하루에 얼마나 쓰면 좋은가?" 에서 확인 해보세요^^

Wi-Fi는 무조건 공짜다?

우리가 흔히 Wi-Fi에 접속하면 원활히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Wi-Fi는 무선인터넷 신호를 사용하는 겁니다. 즉 초고속 인터넷 망을 무선으로 사용한다는 것이죠. Wi-Fi는 무선인터넷을 쓰는 가정이나, 커피숍, 사무실, 대학교, 관공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신사 별로 Wi-Fi zon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위에 Wi-Fi 신호가 잡힌다고 해서 인터넷을 사용 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Wi-Fi에 비밀번호를 걸어두어 승인된 사람만 Wi-Fi를 사용 할 수 있게 설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무선 공유기에 설정된 비밀번호를 알아야 Wi-Fi로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개된 Wi-Fi에 접속하더라도 신호가 약하거나 너무 많은 사람이 접속해서 사용하면 인터넷이 제대로 되지 않을때고 있습니다.

가입형 Wi-Fi 서비스

Wi-Fi에는 가입형 Wi-Fi 서비스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KT의 넷스팟이 있습니다. 길을 가다가 강한 Wi-Fi신호가 검색되는 경우가 있는데 넷스팟에 접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스팟은 비밀번호 인증이 아닌 휴대폰의 무선랜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가입없이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또는 Wibro(와이브로)신호를 Wi-Fi신호로 바꾸어 사용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KT의 Egg(에그)와 SKT의 Bridge(브릿지)가 있습니다. Egg(에그)와 Bridge(브릿지) 또한 가입형 서비스 입니다.

만약 집에서 인터넷 통신사의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데도 불과하고 스마트폰에서 Wi-Fi를 사용 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 통신사에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단말기 제한을 해두어서 그렇습니다. 인터넷 회선을 제공하는 곳에 전화로 문의해면 해결해 줍니다. 물론 집에서 사용하는 무선공유기에 비밀번호가 설정 되어있는 것이 아닌지 먼저 확인 하시구요.


3G라고 해서 무조건 돈을 내는 것도 아니며 Wi-Fi라고 해서 무조건 무료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에서 네트워크 오류 창을 더이상 볼 일 없겠죠? 내가 있는곳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인터넷 통신이 3g인지 WiFi인지 구분하고 현명한 선택으로 요금폭탄도 피해보세요^^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