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누가 최고축구 선수일까 (1부)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누가 최고축구 선수일까 (1부)

Posted at 2020. 10. 7. 11:32 | Posted in 잡동사니
반응형

차범근, 손흥민, 박지성 (1부)

누가 최고축구 선수일까 (1부) - 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누가 최고축구 선수일까]

한국 최고의 축구 선수 세 명을 비교하며, 결과적으로는 비교 불가라는 내용으로 글을 전개했습니다. (이 글은 1부와 2부로 나뉩니다)

 

차범근(1953년생), 박지성(1981년생), 손흥민(1992년생)의 비교를 합니다. 그들의 장점과 한계, 포지션의 특징과 팀 내에서의 임무가 주 내용입니다. 이 차범근, 박지성, 손흥민 중 한국 최고의 축구 선수는 누구일까요?

 

손흥민, 차범근, 박지성 - 스타일 비교

20년 이전의 사람들에게 한국인 최고의 축구선수를 물으면 차범근을 말합니다. 10년 전 사람들에게 한국 최고의 축구선수를 물으면 박지성을 말합니다. 최근 한국 축구선수 중 최고를 말하라면 손흥민을 말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세 명 중 누가 가장 축구를 잘하냐는 토론을 벌이기도 합니다. 물론 그 외에도 훌륭한 선수가 많지만, 차범근, 손흥민, 박지성 선수를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누가 최고축구 선수일까 (1부) / ⓒ thesefootballtimes.co 

차범근은 유럽의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활약했습니다. 활약했습니다. 활동이기는 1980년대입니다. 한국에서는 1972년부터 1986년까지 국가대표를 했습니다. 포지션은 센터 포워드인데, 투톱 스트라이커 중 윙어 역할을 하는 스트라이커라고 평가받습니다.

 

 

박지성은 유럽의 네덜란드와 영국의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했습니다. 활동이기는 2000년대입니다. 한국에서는 2000년부터 2011년까지 국가대표를 했습니다. 포지션은 윙어이며 중앙 미드필더로도 활약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전천후 선수입니다.

손흥민은 유럽의 독일 분데스리가와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활동이기는 2010년대입니다. 한국에서는 2011년부터 국가대표를 하고 있습니다. 포지션은 왼쪽 윙어입니다. 그러나 오른쪽 윙어도 다 커버하며 스트라이커 역할까지 해내고 있습니다.

 

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누가 최고축구 선수일까 (1부) / ⓒ thesefootballtimes.co 

차범근, 박지성, 손흥민 - 누가 최고인가

과거 경기를 가지고 보자면, 차범근과 손흥민은 공격수의 범위에 들어가고 박지성은 수비수의 범위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범위"라고 표현한 것은 이들의 활약 반경이 워낙 넓어서 어떤 특정 포지션밖에 하지 못하는 선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박지성과 손흥민 중 누가 뛰어나냐는 격론을 벌이기도 하는데, 이것은 마치 탱크와 구축함 중에서 누가 더 공격을 잘하냐는 질문처럼 맞지 않는 질문입니다. 팀 내에서 하는 역할이 다르고 감독이 맡긴 임무가 다르니 말입니다.

 

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누가 최고축구 선수일까 (1부) / ⓒ telegraph.co.uk 

억지로 비교를 하자면 차범근은 B-29 폭격기처럼 밀어붙여서 터트리는 스타일이고, 박지성은 F15 전투기처럼 엄청난 전투 범위를 자랑하는 스타일이고, 손흥민은 F16 전투기처럼 빠르고 집중적인 공격을 하는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부분은 억지일 수도 있겠지만, 전체적인 경기 스타일을 보면 어느 부분은 맞는 표현일 수도 있습니다. 유럽리그에서의 총 골수를 보면 손흥민은 2020년 101골을 넘겼고, ​차범근은 98골, 박지성은 45골을 넣었습니다.

 

 

단순히 골의 수만 보면 손흥민이 가장 앞섭니다. 그런데 유럽리그 활동 때의 나이는 손흥민이 차범근에 비해 매우 어립니다. 또한 박지성의 역할이 팀 전체를 운영하는 입장이고, 손흥민은 골을 넣는 임무를 가지고 있으므로, 세 선수 간의 골 수는 손흥민이 압도적으로 앞서게 될 것입니다.

당연히 축구에서 연봉과 선호도는 공격수가 높기 때문에 스카우터 입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인물도 손흥민이 될 것입니다. 야구에서 투수와 4번 타자가 연봉도 높고 인기도 높은 이유와 같습니다.



출처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