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축구 잘하는 최고 선수 (2부)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축구 잘하는 최고 선수 (2부)

Posted at 2020. 10. 7. 11:36 | Posted in 잡동사니
반응형

차범근, 손흥민, 박지성 (2부)

축구 잘하는 최고 선수 - 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축구 잘하는 최고 선수]

한국 최고의 축구 선수 세 명을 비교하며, 결과적으로는 비교불가라는 내용으로 글을 전개했습니다. (이 글은 1부와 2부로 나뉩니다)

 

차범근, 박지성, 손흥민 중 아시아의 축구 잘하는 최고 선수는 누구일까요? 물론 사람마다 다 주장이 다를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없습니다. 정답이 없는 것을 가지고 싸우는 것도 우스운 꼴입니다. 다만 그들을 비교하면서 축구를 느끼는 애정이 중요할 것입니다.


차범근, 박지성, 손흥민 - 누가 축구를 잘하나 비교

단순히 골의 수만 보면 손흥민이 가장 앞섭니다. 그런데 유럽리그 활동 때의 나이는 손흥민이 차범근에 비해 매우 어립니다. 또한 박지성의 역할이 팀 전체를 운영하는 입장이고, 손흥민은 골을 넣는 임무를 가지고 있으므로, 세 선수 간의 골 수는 손흥민이 압도적으로 앞서게 될 것입니다.

 

당연히 축구에서 연봉과 선호도는 공격수가 높기 때문에 스카우터 입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인물도 손흥민이 될 것입니다. 야구에서 투수와 4번 타자가 연봉도 높고 인기도 높은 이유와 같습니다.

 

 

테크니컬한 부분, 즉 기술 완정도에서 비교해 본다면 단연 손흥민입니다. 차범근과 박지성과 비교할 때 전문가들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윙어와 후방에서 뛰는 박지성과 단순 비교가 어렵습니다. 

 

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축구 잘하는 최고 선수 

또한 차범근이 뛰던 40년 전의 독일 축구는 전차군단이라는 설명처럼 밀어붙이는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현대 축구 기술과 다른 시각이 존재합니다. 손흥민과 박지성을 표현하자면 영리하고 빠른 선수와 산소통처럼 지치지 않는 선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박지성, 손흥민, 차범근 - 최고의 축구 선수​

차범근은 체격이 좋은 데다가 빠르고 돌진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거친 몸싸움으로 유명한 분데스리가에서도 충분히 통했던 선수입니다. 아인트라흐트 프항크푸르트에서 UEFA 우승, 바이어 레버쿠젠에서 UEFA 우승을 하는 등, 당시에는 최고 위상이었던 유럽 챔피언스 리그에서 두 번이나 우승컵을 쥔 선수입니다. 

 

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축구 잘하는 최고 선수 

특히 1985-1986년에 기록한 17골은 현재까지 분데스리가 아시아 선수 중 최고의 성적입니다. 또한 그가 넣은 98골은 1999년까지 깨는 외국인 선수가 없었습니다. 그의 소속팀은 분데스리가 상위 클럽 중 하나였습니다.

 

 

박지성은 행동반경이 워낙 넓어서 활동량과 근성이 최고인 선수로 꼽힙니다. 사실 박지성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완전한 주전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축구 최고의 감독 중 하나라는 퍼거슨 감독이 8년간이나 그를 붙잡고 있었던 것은 팀 전술 장악력이 워낙 뛰어났기 때문입니다. 

 

축구는 11명이 톱니처럼 맞물려 돌아가는 스포츠이므로 단 한 명의 최고 공격수보다는 전체를 리드할 수 있는 전역 밸런스형 선수인 박지성의 존재가 중요한 것입니다. 특히 그가 뛰던 리그는 1티어 급 클럽이었습니다.

손흥민은 맨유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EPL과 유럽 챔피언리그 준우승을 경험했습니다. EPL에서는 아시아인 최다인 42골을 넘게 터트렸습니다. 거기다가 최근 3년 연속 두 자리 득점을 올리고 있어서 공격수로서의 가치가 뛰어납니다. 

손흥민, 박지성, 차범근 비교 - 축구 잘하는 최고 선수 

2013년 ESPN이 선정한 아시아인 최고의 축구선수가 되었고 2018-2019년 토트넘의 올해 선수상, 프리미어리그 올해의 골상에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차범근의 최고 골 기록을 깨며 앞으로는 계속 신기록을 쓰게 될 것입니다. 아직은 박지성의 리그보다 약간 아래인 1.5 티어 급 클럽에 있습니다.

 

 

현대 축구를 습득했으므로 당연히 축구 기술은 차범근보다 손흥민이 앞섭니다. 그러나 차범근이 뛰던 시절의 독일 축구 스타일은 차범근 같은 스타일이었기에 통했던 것입니다. 전체적인 공격도는 분명 손흥민이 박지성을 앞섭니다. 그러나 전체 경기를 주도하는 능력으로 팀 전체의 우승을 견인하는 영향력은 박지성을 넘을 수 없다는 평가가 더 많습니다.

 

이 말은 각 분야와 시대에서 최고 선수를 각각 말할 수는 있으나, 그것을 무시하고 단순 비교를 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차범근, 박지성, 손흥민의 비교를 하려면 특정 부분에 한정해서 논해야만 할 것입니다.



출처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