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플렉스) 뜻, 어원, 의미 - 래퍼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신조어 뜻Flex(플렉스) 뜻, 어원, 의미 - 래퍼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신조어 뜻

Posted at 2020. 11. 25. 11:21 | Posted in 잡동사니
반응형

Flex(플렉스)

/지식블로그 kiss7.tistory.com/ ⓒ MrJayW 

 

Flex(플렉스) 뜻, 어원, 의미 - 래퍼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신조어 뜻

 

힙합 래퍼 가수들을 통해서 과시한다는 의미로 새로운 말이 퍼지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신조어가 아니지만 새로운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즉 은어나 유행어처럼 본 뜻에서 파생된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신조어에 가까운 말이 Flex입니다.

이 글에서는 Flex(플렉스) 뜻과 어원, 의미가 변화하며 유행되게 된 과정을 설명합니다.



신조어 플렉스 뜻, 의미

본래의 의미와 달리 최근에는 다른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번역기로 해석할 때 이상하게 해석되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최근의 플렉스 뜻은 "과시하다", "고가의 명품을 사다", "배짱 부리다" 등으로 해석됩니다. 원래는 신조어가 아니지만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과시행위를 부정적으로 보는 관점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가진 돈을 자랑하는 소비", "가진 것을 뽐내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명품 구입을 자랑하다] Flex(플렉스) 뜻, 어원, 의미 - 래퍼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신조어 뜻 / ⓒ manfredkrammer0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 뜻

처음엔 1990년대 미국 래퍼들에게서 과시한다는 새로운 의미가 사용되었습니다. 당시 DJ들이 손목을 꺾어 가며 음반에 스크래치를 먹을 때 이 말을 사용하면서 "기교를 자랑하는" 시작되었습니다. 즉, 자기가 잘한다고 자랑하는 것입니다.

그러던 것이 2010년대에는 재물과 명품을 과시한다는 의미가 추가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2019년에 래퍼 '염따'가 슈퍼카 등을 사들이며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라고 하면서 더욱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그가 고급 외제차의 수리비를 물어줄 상황이 되자 티셔츠 등의 판매를 시작했는데, 팬들 때문에 너무 많이 팔리자 남은 돈으로 과소비를 하며 자랑을 했던 것입니다.

728x90



원래의 의미와 변형

사전에서 Flex를 찾아보면 "구부리다" 또는 "굴곡"이 생기게 한다, "수축"시킨다 등의 풀이가 나옵니다. 노트북 이름 중에도 플렉스가 붙은 노트북은 반대 방향으로 360도를 접어 돌릴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팔을 당기는 동작은 힘을 주는 의미도 있지만 유연하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여기서 힘을 주는 동작에서 파생한 것이 힙팝의 래퍼들의 "Flex~ 플렉스해!", "Eric B being on the flex" 등의 가사에 사용되는 것이고,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의미에서 파생한 것이 에탄올과 휘발유를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플렉스 차량"이란 것입니다. 



[팔을 구부려 알통을 자랑하다] Flex(플렉스) 뜻, 어원, 의미 - 래퍼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신조어 뜻 / ⓒ CC0 

 

Flex(플렉스) 어원이 뭐길래?

서양에서 플렉스란 뜻은 1500년대에 이르러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라틴어인 flexus는 "구부리다", "회전하다"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대체로 객체가 붙은 상태로 사용하면 "구부리다"가 되고, 객체가 없이 사용하면 그냥 "과시하다"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He flexed his arms"라고 하면 팔이라는 객체가 있어서 "팔을 구부렸다"가 되지만, "In his rap lyrics he flexes"라고 하면 따로 객체없이 사용되며 랩 가사에서 "과시했다"처럼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Flex(플렉스) 뜻은 왜 이렇게 변했을까?

예를 들어, 남자들이 근육을 자랑하기 이해 팔을 구부려서 알통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Flex(플렉스)의 뜻도 처음에는  DJ들이 음반을 믹싱하거나 데크를 다루는 음악적 솜씨, 기술을 자랑하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1990년대의 래퍼 아이스 큐브(Ice Cube) 같은 경우엔 경찰에게 맞서 싸울 배짱이 있다는 의미로 가사를 썼습니다. 

그러던 것이 2010년대의 래퍼 레이 스레머드(Rae Sremmurd)는 자신을 과시하는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했고, 리치 호미 콴(Rich Homie Quan)는 "nigga wanna flex"라는 가사에서 다들 뽐내려고 한다고 했었습니다. 



[힙합 DJ의 영향] Flex(플렉스) 뜻, 어원, 의미 - 래퍼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신조어 뜻 / ⓒ madartzgraphics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후의 의미

2019년 한국의 래퍼가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말한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란 뜻이 궁금긍을 더한 후, 대중에게는 "고가의 명품 상품을 샀다"는 유행어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어떤 대담프로그램의 출연자가 "솔직하게 과시한다"는 의미로 이 말을 사용하면서 일반적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주로 20대를 중심으로 해서 고가품을 산 후 SNS에 자랑할 때 많이 사용되는 말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매우 가볍고 깊이 없는 자세입니다. 사람은 인성이나 노력으로 인정받는 것이 최상이고, 자기 자신이 아닌 집안이나 물질로 인정받는 것이 최하라고 하니 말입니다.



출처

반응형

//